본문 바로가기
McDude's/Car.자동차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및 교체시기 차량 에어콘필터 교환 주기

by McDude 2018. 2. 24.

 겨울이라 너무 추워서 가끔씩 히터를 키는데, 여름이 지난 후 잊고 지냈던 먼지 냄새가 스물스물 너무 심해서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확인 후 셀프 도전하기로 결정.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언제 갈았었는지 기억도 안나고 궁금해본 적도 없으니 당연히 교체할 시기가 지났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하기로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시기는 엔진오일 교환할 때마다 또는 6개월에 한번씩이라고 한다. 또 어떤 이들은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주기는 1만km 주행시마다가 적당하다고 하기도 한다.

[관련글] -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차량 밧데리 셀프 교환 시기

[관련글] - 자동차 배터리 점프선 연결 방법 겨울철 차량 방전 점프케이블

일단 당연히 인터넷을 통해 적당한 차량용 에어컨 필터를 구매한다. 정비소에 가면 2~3만원정도 비용이 발생하는데 인터넷 가격은 완전 저렴하다. 배송비 포함해서 2세트를 사도 1만원이 채 되지 않았다. 어찌되었건 연장이 준비되었으면 조수석 다시방(글로브박스)을 열어보자. 요즘 차량들은 돌려서 쉽게 빠지게 잘 되어있다. 사진상의 자동차는 연식이 오래되어서 양쪽에서 가운데 방향으로 옆쪽에 걸려있는 고리가 빠질 수 있을만큼 힘을 줘서 앞으로 빼야한다. 

에어컨 필터가 여기 들어있다고 했는데 어디지? 라고 궁금해할 필요없다. 

어느차나 누가봐도 '나 여깄어요' 싶은 마개같은 것이 하나 보일 것이다. 사진으로 연습해보자. 어디인거 같은가? 

잘했다. 누가봐도 가운데 부분에 먼가 더 뺄 수 있을 것 같은 모양이다. 제거해보자.

역시 차 제조시부터 들어있었다해도 믿을 것 같이 더러워진 필터가 모습을 드러냈다. 

사실 수년 전 기억을 떠올려보면 정비소에서 에어컨 가스 주입할 때 이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하는 모습을 한 번 본적이 있었지만, 굳이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그 때부터 신경을 좀 썼더라면 돈도 아끼고 쾌적한 실내공기로 건강도 챙겼을 텐데 말이다. 

너무너무 간단해서 동영상으로도 한 번 찍어봤다. 

뿌듯한 기분으로, 이제 오늘을 기점으로 내 인생 끝날 때까지 정비소에서 에어컨필터하는 것은 안녕이다.

이제 나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을 마스터했기 때문이다. ㅋㅋ

당연하지만 왼쪽이 갈아넣을 새 제품이고, 오른쪽은 몇년이 굴러먹었는지 모를 옛 녀석이다.

새제품에 까망색 알갱이들 같은 것이 묻은 것처럼 보이는 것은 요즘 에어컨필터가 활성탄 어쩌구 성분이 들어가 있는게 유행이라서 그렇다.

조금 고급제품을 사도 저렴이를 사도 어디에나 붙어있다. 활성탄.

보통은 이렇게 하면 차량 에어콘필터 교환은 끝이난다. 

나도 그런줄 알았지만, 아무래도 찜찜해서 한 번 더 살펴보니 내 차는 필터가 두개가 들어가는 녀석이었다.

나는 진짜 인터넷으로 사면 싸서 2개씩 들어있는 줄 알았는데, 이 차종은 원래 필터가 2개씩 들어가는 것이었다. 

하나는 밑에 숨어있었다. 

이제 모든 걸 깨달았으니 더 자주 갈아야겠다. 

이제부터 나의 차량 에어콘필터 교환 주기는 여름직전 한번, 겨울직전 한번 두번씩 갈 게 될 것이다.

모두 에어컨필터 자주갈고 건강하세요


댓글